본문 바로가기

월세 세액 공제가 안되면 소득 공제라도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이유

100억 부자입니다. 2024. 5. 31.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지금부터 월세 소득 공제를 준비해 두셔야 월세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지금 바로 글을 읽고 신청해 두세요.

여차하면 12월입니다.

 

월세 소득 공제

 

연말 정산 시 두 가지 용어가 있습니다. 

소득 공제와 세액 공제입니다. 

 

소득 공제는 내가 연 2000만 원 벌었는데 소득을 공제해서 연 1000만 원 벌었다고 인정해 주는 겁니다. 

소득에 따라 세금을 떼는 퍼센트가 달라집니다. 

 

김 씨와 이 씨는 회사에서 실제로 받는 연봉이 5000만 원으로 같습니다. 

그러나 소득공제 여부에 따라서 김 씨는 연봉이 3000만 원이고 이 씨는 연봉이 4000만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연봉이 같아도 세액이 달라지는 하나의 이유입니다. 

 

세액 공제는 소득을 계산해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이 정해집니다.

그리고 그 정해진 세금에서 바로 일정금액을  공제해 줍니다. 

추가 계산 없이 내가 내야 하는 돈을 바로 빼주는 것입니다.

월세 세액 공제가 더욱 유리한 이유입니다. 

 

월세 세액 공제를 받으면 좋겠지만 내가 고소득자 혹은 집의 조건이 안 맞다면 불가능합니다.

난 고소득자가 아닌데도 혜택을 못 받으니 속이 쓰립니다.

매달 꼬박꼬박 월세 나가는 것도 아까운데 혜택도 못 받으니 억울합니다.

 

그렇다면 월세 소득공제라도 받으셔야죠.

근로 소득자 라면 월세 세액 공제 자격이 안된다면 월세 소득 공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월세 소득 공제 신청방법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행을 신청하세요.

 

집주인의 동의 없이 필요 서류 준비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요 서류로는 주민등록 등본, 임대차 계약서, 납입 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연말 정산 시까지 납입한 금액을 중명할 수 있는 자료(예, 통장 사본)를 모아두었다가 연말 정산 시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현금영수증 발급 시 계약서 상에 있는 임차인의 이름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 오른쪽에 상담. 불복. 고충. 제보. 기타 탭을 선택

하단에 주택임차료(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선택

월세_소득_공제
월세_소득_공제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탭을 클릭하셔서 진행하십시오.

 

현금영수증발급 시 계약서 상에 있는 임차인과 동일하여야 합니다. 

집주인의 동의 없이 진행 가능하고, 집주인이 임대사업자 인지 여부도 상관없습니다.

월세_소득_공제2
월세_소득_공제2

 

월세 세액 공제와 월세 소득 공제를 중복으로 받으실 수 없습니다.

월세 세액 공제 자격이 되신다면 월세 세액 공제가 유리합니다.

자격이 안 되는 경우 소득 공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월세 소득 공제 받아야 하는 이유

소득 공제를 받으시려면 연봉의 25% 추가 금액만 소득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 소득 공제는 15%이고 현금영수증 소득 공제는 30% 인데요. 

 

월세 세액 공제 자격이 안된다는 것은 연봉이 높거나 주택 규모가 크거나 자가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일 텐데요.

 

만약 연봉이 750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1875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만 소득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 소득 공제보다는 현금영수증 소득 공제가 2배 이상 높고, 월세는 12개월 누적 금액이므로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내가 아까운 돈은 은행 수수료, 주차요금, 그리고 세금 이죠.

세금을 줄이는 것은 비용을 줄이는 것이고 비용을 줄이는 것이 곧 추가 소득 발생과 동일합니다.

안 하실 이유가 없겠죠?

 

티끌 모아 태산입니다.

모든 절세 방법을 끌어모으셔야 13월의 월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세금 절약으로 모두 부자 되세요. 

댓글